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저작권보호

빅데이터 기반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사업설명회 개최

  • 작성일2023.06.27
  • 작성자방정애
  • 조회수1340

빅데이터 기반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 사업설명회 개최, 2023629() 14, 보호원 4층 대회의실 -



한국저작권보호원(원장 박정렬, 이하 보호원)은 오는 629() 14 보호원 4층 대회의실에서 빅데이터 기반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시스템 2단계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종합대응시스템 2단계 구축 사업은 지난 328()에 대통령 지시로 발족한 ‘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 범정부 협의체에서 수립 중인 K-콘텐츠 불법유통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의 일환인 사업이다.

 

올해 종합대응시스템 2단계 구축을 통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저작권자와 업계, 일반 국민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가 심의하여 조치한 약 70만 건에 달하는 시정권고 통계 및 심의사례, 각종 저작권 관련 법률 및 판례 등 한류 콘텐츠 보호 현황 정보를 활용하여 저작권자에게는 보호요청 저작물의 보호 현황을 제공하고, 학계는 저작권보호와 관련된 전문 통계자료를 제공하며, 국민에게는 한류 콘텐츠 저작권 보호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저작권 보호 플랫폼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작년에 구축한 1단계 시스템은 저작권 침해 정보 추적 및 불법 상황 증거 확보, 권리자와 공유, 저작권보호 심의위원회 안건 상정, 침해자에게 시정권고 및 결과 확인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여 지원하고 있다.

 

보호원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등 관련기관들과 연계하여 보호 대상 저작물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모니터링 대상 유통경로도 기존 웹하드, 토렌트 사이트 중심에서 웹툰 사이트, 웹소설 사이트, SNS까지 확대했다.


현재 조달청 나라장터(https://www.g2b.go.kr)에서 종합대응시스템 2단계 구축 용역의 입찰공고가 진행 중이며, 보호원이 제안을 요청한 기능 등 세부 사항은 이번 사업설명회를 통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보호원 박정렬 원장은 향후 빅데이터가 활용된 종합대응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하여 일반 국민도 저작권 주요 이슈와 보호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될 것이며, 정부에서 중점 추진 중인 국민중심 하나의 정부 인공지능·데이터 기반 민관협력이라는 기본 원칙의 디지털플랫폼정부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종합대응시스템 개념도

공공누리/CCL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국저작권보호원, 저작권·디지털포렌식 발전을 위한 ‘한국디지털포렌식학회 하계 학술대회’ 공동개최
다음글 콘텐츠 제작·유통 기업 대상 저작권 보호기술 적용 지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
  • 담당부서 : 홍보협력부
  • 담당자 : 김류원
  • 문의전화 : 02-3153-2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