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 : 126건 (1/14페이지)
제9회 저작권보호심의위원 특강 진행
2024.10.24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보호원')은 지난 10월 23일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 김춘식 위원을 초청하여 ‘공공기관 직원이 알아 할 언론 대응법 및 고전으로 풀어본 저작권’을 주제로 강연을 개최하였다.강연에서 김 위원은 언론 생산 방식의 변화와 이에 따른 공공기관 직원의 대응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효과적인 언론과의 소통 방법을 제언했다. 또한 고전에 담긴 저작의 원천을 분석하여 저작권의 핵심 개념을 깊이 있게 설명했다. 보호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의 전문성 활용 교육을 통하여 직원들의 기본 소양 함양과 전문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2024 한-필 저작권 포럼 개최
2024.10.24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필리핀 지식재산청(청장 로엘 발바(Rowel S. Barba), 이하 필리핀 지재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저작권보호원(원장 박정렬, 이하 보호원)이 주관하는 ‘2024 한-필 저작권 포럼’이 10월 2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됐다.이번 포럼은 ‘디지털 시대의 저작권 탐색’을 대주제로 ▲ 창작자의 권리 강화를 위한 저작권 인식 제고 ▲디지털 콘텐츠의 개발 및 유통을 위한 양국의 성공 사례 ▲ 저작권 보호 강화를 통한 저작권 산업의 진흥에 대해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양국 저작권 당국 관계자와 저작권전문가 등 80여 명이 모여 저작권 인식 제고와 침해 대응 체계 마련 등 저작권 환경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제8회 저작권보호심의위원 특강 진행
2024.09.27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보호원')은 지난 9월 26일 직원 대상 ‘제8회 저작권보호심의위원 특강’을 개최하였다. 이번 강연 주제는 "IP 개관, 상표법, 부정경쟁방지법 소개(성과물 도용 사례를 중심으로)"로,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 김원 위원(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이 강연을 맡아 진행하였다. 강연에서는 IP(Intellectual Property) 개관과 더불어 상표법 및 부정경쟁방지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성과물 도용 사례를 소개하여 직원들의 법률적 지식과 실무적 이해를 도왔다. 보호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의 전문성 활용 교육을 통하여 직원들의 기본 소양 함양과 전문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2024 저작권 보호 집행 국제포럼(IFCPE) 개최
2024.09.25한국저작권보호원은 지난 9월 9일 '2024 저작권 보호 집행 국제포럼(2024 International Forum on Copyright Protection Enforcement, IFCPE)'를 개최했다.국내외 저작권 침해 대응 사례를 공유하고 케이-콘텐츠 저작권 보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2024 저작권 보호 집행 국제포럼’에는 인도네시아 지식재산청, 미국 법무부, 포르투갈 국가사이버범죄수사대를 포함한 해외 법집행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국내외 저작권자, 관련 분야 종사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체계부터 저작권 침해 대응 법체계, 해외 저작권 침해 대응 사례, 민간업계 현장 목소리까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작년의 ‘2023 국제 저작권 포렌식 포럼’을 개선·발전시키고 국제공조 연계망을 확대하고자 개최한 이번 행사를 비롯하여 보호원은 매년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국제적인 협력과 기술적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문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저작권 보호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초청국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2024년 네팔 사이버수사 실무자 한국저작권보호원 방문 연수
2024.08.30네팔의 사이버수사 관계자들이 8월 30일에 보호원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 연수는 네팔 카트만두 경찰청장(치안정감), 시설교통국장(경무관) 등 고위공무원 5명과 실무자 1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보호원의 사업 소개와 디지털포렌식센터 견학을 통해 한국의 저작권 보호체계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
제4회 「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 개최
2024.08.28 한국저작권보호원은 지난 8월 28일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제4회 ‘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K-콘텐츠 불법 유통 사이트 운영자에 대한 효과적인 제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포럼에는 ▲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김동원 변호사가 ‘불법사이트의 효과적 제재를 위한 현행 제도 분석 및 개선 방안을 주제로, ▲ 법무법인 린의 전응준 변호사가 ‘생성형 AI 저작권 침해 사례 분석’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김병일 한국디지털재산법학회 회장(한양대 교수)이 좌장을 맡아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었다. 제4회 포럼은 유튜브 ‘한국저작권보호원TV 채널’을 통해 언제나 시청이 가능하다. 올해 마지막 포럼인 제5회 ‘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은 11월 28일(목)에 개최될 예정이다.
제7회 저작권보호심의위원 특강 진행
2024.08.27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보호원')은 지난 8월 26일 직원 대상 ‘제7회 저작권보호심의위원 특강’을 개최하였다. 이번 강연은 중앙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교수인 박재화 심의위원이 "AI시대 기호, 부호, 추상 그리고 기계학습 개념 정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박재화 심의위원은 인공지능이 변화시키고 있는 현재의 정보 처리 환경에서 실무자들이 알아야 할 필수 개념들을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여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보호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의 전문성 활용 교육을 통하여 직원들의 기본 소양 함양과 전문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한·베 ‘2024 국제 저작권 보호 공모전' 성료
2024.08.23한국저작권보호원은 지난 8월 20일, 한·베 ‘2024 국제 저작권 보호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최종 대상은"이혜진 씨(한국)와 탕 티 황 이엔 씨(ĐẶNG CHÂU HOÀNG YẾN, 베트남)"가 차지했다.또한 공모전의 최종 심사와 시상식에는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국 팜 티 킴 오안(PHAM Thi Kim Oanh) 부국장과 딩 쫑 응이아(DINH Trong Nghia) 전문원이 특별히 참석해 한국과 베트남 간 저작권 보호 인식 제고에 대한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이번 공모전은 지난 5월, 한국과 베트남 양국에서 동시에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저작권 캠페인'을 주제로광고 영상 기획안을 공모를 통해 총 1,152명이 응모하였으며, 1차와 2차 심사를 거쳐 본선 합격자(한국 4명, 베트남 4명)을 총 8명을 선발했다.특히 베트남 본선 합격자들은 대한민국 서울로 초청하였으며, 8.19.~8.21.까지 3일간 최종 심사와 시상식을 진행하였다.시상식 이후 참가자들은 K-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한류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한국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지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2024년 문화체육관광부-한국저작권보호원-COV 회의 개최
2024.08.21지난 8월 21일, 한국저작권보호원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함께 베트남 저작권국(이하 COV)을 초대하여 한국과 베트남의 저작권 보호 교류협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회의를 개최하였다. 본 회의에서 올해 진행 예정인 한-베 저작권 분야 양해각서(MOU) 개정식 준비와 더불어, 2025 한-베 저작권 포럼 및 COV측 방한 일정 등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했다. 또한 급격히 발달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에 대응하여 관련 법제 및 정책 동향을 공유했으며, 한국의 저작권 보호 현황을 교류했다.
페이지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