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저작권 보호 전략의 미래를 논하다

  • 작성일2024.02.28
  • 작성자정소진
  • 조회수1570

디지털 대전환 시대, 저작권 보호 전략의 미래를 논하다

한국저작권보호원,“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



국저작권보호원(원장 박정렬, 이하 보호원) 228일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제1‘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을 개최한다.

 

K-콘텐츠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K-콘텐츠 산업 수출액은‘22년사상 최대치인 1324천만 달러로, 한국 경제의 성장과 수출을 견인하는 핵심 산업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성장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든든한 저작권 보호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디지털화된 시대 기술적 측면의 대변화에 따라 기존 저작권 보호 체계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들이 나타나고 있다. ‘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 저작권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전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를 위해 보호원은 지난 ‘2311월부터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된 미래 포럼 추진단을 발족하고 포럼의 주요 의제와 방향성을 결정해 왔다. ‘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 첫 번째 주제는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K-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저작권 보호 전략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디지털지식재산법학회 김병일 회장과 한국데이터법정책학회 이성엽 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위촉하고 산업계, 기술계, 학계, 법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23명이 포럼위원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토론을 이끌어나갈 예정이다.

 

발제는 포럼 위원장을 맡은 한양대학교 김병일 교수가 기술과 환경 변화에 따른 저작권 보호 방안에 대해, 숭실대학교 홍지만 교수가 정보과학 기술 발전과 저작권 보호 이슈를 주제로 발표하며 이어 종합 토론을 진행한다.

 

보호원 박정렬 원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저작권 보호에 대한 생각의 틀도 바뀌어야 한다. 새로운 관점과 접근 방식이 필요한 시점에서, 전문가들과 시대적 현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미래 포럼을 통해 저작권 보호 현안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2회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은 4월에 예정되어 있으며,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총 5회로 진행된다. 보호원은 앞으로도 매년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에 대한 후속 연구를 진행하여 정책화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2024 저작권 보호 미래 포럼영상은 3월부터 보호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공누리/CCL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미국판 누누티비 폐쇄 해외 저작권 바우처로 해결
다음글 기업 참여로 이루어지는“저작권 보호 바로 지금” 캠페인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
  • 담당부서 : 홍보협력부
  • 담당자 : 김류원
  • 문의전화 : 02-3153-2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