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한국저작권보호원, ‘2022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발간

  • 작성일2022.05.09
  • 작성자박소연
  • 조회수2296

한국저작권보호원, ‘2022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발간

코로나19 영향에도 불구 불법 이용 감소세 지속 -



한국저작권보호원(원장 박주환이하 보호원)은 2021년 기준 콘텐츠의 유통 환경과 이용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2022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음악영화방송출판게임의 5개 대표 분야의 불법복제물 이용 행태와 정책적 효과 등에 대한 다양한 결과를 담고 있다. 보호원은 2019년부터 조사 방법을 개선하여 콘텐츠별 새로운 침해 유형과 이용 양상의 변화 요인 등을 분석해왔으며올해 발간되는 보고서는 개선 방법을 적용한 세 번째 보고서이다.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상황 속에서 국내 저작권 불법복제물 이용률은 전년 대비(‘20년 20.5% → ’21년 19.8%) 0.7%p 소폭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온라인 콘텐츠 시장 성장과 함께 OTT 및 유튜브 등 UCC 합법경로를 통한 이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불법복제물 이용의 일부가 합법이용으로 전환된 것으로 분석되나 지속적으로 불법복제물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1년 불법복제물 이용률은 영화 분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방송게임출판음악의 순으로 분석되었다영화 분야의 불법복제물 이용률(38.0%)은 전년대비로는 감소(-3.0%p)하였으나코로나19 이후 개봉 영화가 줄어드는 한편 극장 상영과 동시에 OTT 플랫폼 등에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되어 불법복제가 용이해진 것으로 보인다한편불법복제물 이용률이 가장 낮은 음악 분야(17.3%)는 과거 오랫동안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를 받았으나산업계와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환경이 개선되었고 구독서비스 이용이 정착된 경우이다.

 

그 외에도불법사이트 접속차단 시 콘텐츠 불법복제물 이용자의 약 55.8%가 해당 사이트 이용 자체를 포기하거나 합법적인 콘텐츠 제공 사이트로 전환이용하는 직접적인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호원은 콘텐츠 분야별로 저작권 침해 동향과 이슈를 지속적으로 파악분석해나가고새로운 침해 유형에 대한 조사도 추진할 계획이다.

 

본 보고서는 콘텐츠 분야별 보고서(음악영화방송출판게임 등 5) 종합 보고서(1등 총 6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보호원 누리집(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붙임 : 2022 저작권 보호 연차보고서 주요 조사 결과 1.

공공누리/CCL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한류 일등공신 게임 저작권 보호를 위해 민관이 대책 마련
다음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국저작권보호원, 저작권 보호 법률 컨설팅 개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
  • 담당부서 : 홍보협력부
  • 담당자 : 김류원
  • 문의전화 : 02-3153-2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