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클린사이트 4차 심사평가, '모바일 앱 콘텐츠 서비스도 클린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 작성일2016.11.16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6390

모바일 앱 콘텐츠 서비스도 클린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모바일 앱 지정 10개월 만에 40개 넘어-



□ 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보호원)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는 지금까지 178개의 클린사이트를 지정하였고, 특히 지정된 모바일 앱수가 10개월 만에 43개로 크게 늘었다고 15일 밝혔다. 


□ 보호원은 그동안 전문심사평가위원회의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쳐 불법복제물 없이 합법 콘텐츠만을 유통하는 온라인 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클린사이트로 지정해왔다. 


□ 최근 온라인 상 콘텐츠의 이용 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올해 들어 합법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클린사이트 지정 영역을 기존 온라인 콘텐츠 유통 사이트에서 모바일 앱, 모바일 웹으로까지 확장했고, 그로 인해 이번 심사평가위원회에서 신규 지정된 사이트 13개를 포함하여 총 178개 사이트가 클린사이트로 지정됐다. 


 o 모바일 앱 지정 또한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43개에 달하였으며, 지정된 앱의 분야가 출판, 웹툰, 음악, 뉴스, 교육, 영화 등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 이번에 클린사이트로 최초 지정된 모바일 앱은 교육은 EBS오답노트, 뉴스는 시빅뉴스로 총 2개가 지정됐다. 


 o EBS오답노트는 대입 수험생이 EBS수능연계교재와 수능 모의고사의 답을 입력하면 PDF형태의 오답노트를 메일로 전송해주는 앱이고, 시빅뉴스는 부산 경성대 내 학교 기업으로, 사건 사고의 배경을 심층분석하는 ‘공공 저널리즘’ 서비스를 지향한다. 


□ 온라인 콘텐츠 사이트도 11곳이 신규 지정됐다. 만화 웹툰 사이트는 ‘무툰’과 ‘레알코믹스’, 교육 사이트는 ‘유스터디’와 ‘배움 IT자격증센터’가 지정됐다. 이외에도 DB 콘텐츠 제공 사이트인 ‘카피킬러채널’과 뉴스 사이트 ‘팁팁뉴스’, 이미지 사이트 ‘모지스톡’ 등이 신규 지정을 받았다. 


□ 보호원 관계자는 “적법한 절차를 거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클린사이트 제도의 목적”이라며 “이용자들의 편의성은 물론 콘텐츠 사업자들의 의식 향상을 위해 지정 사이트를 대상으로 저작권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 클린사이트로 지정된 사이트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보호원에서는 콘텐츠서비스사이트를 대상으로 상시적으로 클린사이트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정을 희망하는 업체는 클린사이트 홈페이지(http://www.cleansite.org), 이메일(clean@kcopa.or.kr)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공공누리/CCL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국내 유일 저작권 기술 콘퍼런스, ICOTEC 2016 개막
다음글 대학생 인식 제고를 위한 저작권 클린포럼 개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평가
  • 담당부서 : 홍보협력부
  • 담당자 : 김류원
  • 문의전화 : 02-3153-2471